오픈AI에서 유료 고객 대상으로 서치GPT를 출시하였습니다. 기존 검색엔진과 차별화를 보이며 20년 가까이 이어온 '구글 천하'도 상당히 위태로워보이는데요. 서치GPT 사용법과 기능, 검색 활용 예시를 들어 기존 검색엔진과 차이점 비교 해 보았습니다.
서치GPT와 기존 검색엔진
서치GPT는 오픈AI의 검색엔진으로 24년 10월 31일 출시하였습니다.(24년 7월 25일 시험 버전 공개)
검색 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며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자연어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대화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이 가능합니다.
기존 검색엔진이 검색 후 결과를 단순 링크 나열하는 수준에 그쳤다면, 서치GPT는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필요한 정보를 요약하여 핵심 정보를 제공합니다.
실시간 정보를 바탕으로 날씨와 주식 등 시의성 높은 정보 전달에 강점을 가지며, 담백하게 핵심 정보를 전달하여 구글, 네이버와 달리 광고없이 원하는 결과를 서칭할 수 있습니다.
마치 레거시 미디어(legacy media)를 상징했던 종이신문이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이었다면, 오픈AI의 서치GPT는 뉴미디어 시대로의 전환을 느끼게 합니다.
서치GPT 주요 기능 정리 차이점
이제는 레거시 미디어 느낌이 강하게 드는 기존 검색엔진과 서치GPT의 차이점을 비교 해 보았습니다.
검색 기능 | SearchGPT | 기존 검색엔진 |
자연어 이해 | 사람의 일상 대화를 이해하며, 자연스럽게 질문하며 유연하게 검색 | 딱딱한 키워드 기반으로 검색어 입력 후 일치하는 목록 나열 |
실시간 정보 |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며 시의성 높은 정보 획득 가능 | 최신성 낮은 다수의 정보가 검색됨. 검색엔진 기준에 부합하는 정보 위주 전달 |
출처 여부 | 모든 응답에 사용된 정보는 구체적인 출처 표기 | 출처의 전문성이 떨어지거나 출처가 없는 글 다수 존재 |
시각자료 |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시각 자료 포함 | 텍스트 기반의 자료 위주 |
커스터 마이징 | 사용자에게 맞춤화된 검색 결과 제공 | 검색엔진의 스폰서 광고 또는 추천으로 큐레이팅 |
서치GPT와 기존 검색엔진의 차이를 표로 확인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며 느낀 부분을 정리하였기 때문에 사용자의 관점에 따라 차이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SearchGPT의 가장 큰 장점은 자연어를 이해하기 때문에 대화하듯이 원하는 정보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 검색엔진의 무분별한 스폰서 광고를 보지 않고 정보를 얻을 수 있어 검색 속도 또한 빨라졌습니다.
특정 키워드를 넣으면 무조건 제품 또는 서비스 광고에 노출되었던 레거시(?) 검색엔진에서 해방된 느낌입니다.
SearchGPT 사용법
SearchGPT는 현재 유료 요금제를 구독하고 있는 사용자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존 ChatGPT 프롬프트 하단에 지구본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서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AI 챗봇과 사용 해 왔던 방식 그대로 자연어를 프롬프트 창에 입력하면 서치GPT가 실시간 정보를 바탕으로 명확한 출처를 포함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 서치GPT 활용 예시 몇 가지
1. 최신 정보 검색
한정된 데이터로 과거 정보만 제공하던 GPT가 아닌 최신 정보를 보다 빠르게 전달 받을 수 있는데요.
명확하게 답변 받을 수 있어, 기존 포털사이트와 동일하게 원하는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존 검색엔진의 경우 스폰서 사이트 또는 광범위한 자료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다시 찾아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한 최신성이 떨어지는 과거 정보가 혼재한 검색엔진보다 SearchGPT는 가독성이 월등히 높습니다.
2. 원하는 정보 광고없이 빠르게 서칭
과거 실시간 검색어 차트가 있어 대중이 관심있어 하는 트렌드를 이해하기 쉬웠지만 현재 네이버, 구글 모두 실시간 검색 순위를 지원(폐지)하지 않습니다.
이로인해 검색 포털에서 실시간 검색 순위를 제공하는 사이트 찾으려면 여러번의 키워드 조합 후 특정 사이트를 찾아야 했는데요.
키워드 조합에 따라 자칫 유해한 피싱 사이트(phishing)를 방문하게 되거나, 검색엔진의 스폰서 광고 사이트로 이동하기 일쑤였습니다.
GPT서치는 이러한 검색의도에 반하는 답변을 하지 않고 정확히 원하는 사이트의 링크로 연결 해 줍니다.
서치GPT를 활용한 몇 가지 예시를 들어 기존 레거시 검색엔진과의 차이점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보다 더 자세한 SearchGPT의 정보 검색 능력을 확인하고 싶다면 하단 글도 함께 참고 바랍니다.
AI검색의 장점과 한계
AI검색은 분명 레거시 검색엔진(구글, 네이버) 대비 뚜렷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시간 정보에 더해 근거가 되는 출처를 정확하게 제공하며, 사용자가 자연어로 질문할 수 있어 대화하듯 원하는 답변을 얻어냅니다.
당연히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보다 더 효율적인 정보 검색을 가능케 해 줍니다. 즉, 사용자가 검색하며 들이는 시간을 절약 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한계도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는 레거시 검색엔진과 달리 무료가 아니라는 점 입니다.
현재까지 무료 사용자는 서치GPT를 활용할 수 없으며 사용하려면 고가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무료까지는 힘들지만 현재 챗GPT를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은 계정 공유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 뿐 입니다.
정가 대비 약 70% 이상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지만, 여전히 비용 발생 측면에서는 단점입니다.
또한 일부 전문 의학자료(논문)는 정보 접근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완벽한 답을 찾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구글과 같은 레거시 검색엔진에서 더 다양한 논문과 전문 자료를 구할 수 있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장점과 한계 두가지 모두 가지고 있어 선택은 사용자의 몫입니다. 하지만, 인공지능 AI 기술의 경험을 더 이상 미루기에는 너무나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대들은 어떻게 검색할 것인가?
서치GPT는 기존 키워드 중심의 검색엔진과 차별화된 대화형 검색 도구입니다.
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 생겨난 구글 같은 검색엔진은 20년 넘는 기간 우리가 원하는 정보를 전달 해 주었습니다.
20여년이 지나 서치GPT는 인공지능AI를 장착하고 검색 혁명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마치 종이신문 레거시 미디어의 종말이 뉴미디어 발전으로 시작되었던 것처럼 시장이 급변하고 있는데요.
우리는 향후 어떠한 검색엔진 환경에서 살아가게 될 지 미래가 너무나 궁금해집니다.
'구글링'이라는 단어가 역사속에 사라지고 'Ask GPT'가 대체하게 되는건 아닌지 이제 사용자의 판단만 남아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