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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인터넷/편리한 IT 정보

구글 검색 변화 개인 블로그 어떻게 상위 노출 시킬까?

by 80퍼센트 2024. 1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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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은 24년 두 번의 코어 업데이트를 실시하였습니다. 기존 개인 블로그 노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아쉽게도 이번 알고리즘 변화로 인해 많은 블로거들의 검색 유입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변화된 검색 알고리즘에 우리는 어떠한 대응을 해야 할까요?

 

구글 검색 변화 시장이 바뀌다

초창기-구글
초창기-구글

1998년 비즈니스를 시작한 구글은 2000년 중반 SEO라는 무기를 들고 구조화된 글 바탕으로 글로벌 검색 엔진 NO.1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이후 많은 개인 블로거들이 SEO(검색 엔진 최적화)에 맞춰 글 작성하며 상단 노출을 이뤄냈습니다.

 

SEO에는 다양한 요소가 있지만 백링크를 제외한다면 구조화된 글 작성이 핵심 포인트였습니다.

 

하지만, 2년 전 대중에게 공개된 ChatGPT로 인해 흔들리기 시작했고 23년부터 고강도 코어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Blogger의 검색 유입이 감소하고 애드센스 수익도 덩달아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ChatGPT 공개와 함께 나날이 감소하는 개인 블로거의 트래픽은 하단 글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코어 업데이트와 블로그 트래픽 감소 원인

24년 구글은 대대적인 코어 업데이트를 진행, 개인 블로그 트래픽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3월과 8월 두 차례...

blog.naver.com

 

저 또한 매년 트래픽이 2배 이상 상승하며 한 때, 여러 블로그를 통해 1일 평균 5천 명에 가까운 구글 유입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핵심 알고리즘 변화로 인해 Google 유입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데요.

 

운영하는 블로그 채널 주제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만 대부분 절반 이하로 방문자가 줄어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구글은 고강도의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진행하였고 개인 blogger의 트래픽을 낮추고 있을까요?

 

알고리즘 변화 이유

24년 10월 마지막 날 드디어 오픈 AI에서도 서치GPT를 공개하며 검색엔진으로 대중에게 다가왔습니다.

 

저 또한 짧은 기간 사용 해 보았지만, 기존 포털사이트보다 월등히 빠르고, 출처까지 포함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어 감탄이 절로 나왔습니다.

 

 

서치gpt 출시 최신 정보 검색도 AI 대화로 가능

최신 정보 이제는 AI 챗봇과 대화를 통해 검색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archGPT는 웹사이트 검색을 통해 실시간 정보 바탕으로 질문에 답변하고, 정확한 출처를 공유합니다. 실제 서치gpt 검색과

stock0901.tistory.com

글 작성을 위해 하루에도 수백, 수천번 검색하는 제 기준에서, '서치GPT'는 검색엔진의 혁명이라는 느낌을 받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Google은 AI가 발전하면서 기존 검색 엔진의 경쟁력을 잃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깨닫고, 고강도의 코어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과거 개인 블로거의 글 또한 1페이지 상단에 노출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지만, 현재는 기업 스폰서 광고 위주로 순위가 정해지고 있습니다.

 

스폰서-광고-상단-노출
스폰서-광고-상단-노출

이는 구글 입장에서 광고비를 더 많이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AI로 작성하는 개인 블로거의 글을 어렵게 필터 하지 않아도 돼 관리 측면에서 효율적입니다.

 

유튜브만 보더라도 'AI 글 쓰는 방법', '하루 100개 자동 포스팅 발행하는 방법'과 같이 인공지능을 활용한 어뷰징을 장려하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자동화-포스팅
자동화-포스팅

하지만, 이는 검색 사용자의 경험을 최악으로 만들어 버리고 말았습니다. 웹이라는 공간에 ai를 활용해 오물을 투척한 것입니다.

 

ai가 작성한 글은 구조화된 '제품 스펙'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면 사용자 의도를 모두 반영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AI 글쓰기로 인해 Google의 신뢰도는 땅바닥에 떨어졌고, 필터로는 한계를 느껴 개인 블로거 '블락'이라는 초강수를 두게 된 것입니다.

 

권위성(연식, 전문성)이 없는 개인 블로거의 글은 상단 노출 시키지 않고 권위와 광고비 지불하는 브랜드 홈페이지 위주로 노출시키는 방향으로 선회한 것입니다.

 

물론 새로 개설한 뉴비(newbie) 블로거는 알고리즘 업데이트에 영향을 적게 받거나, 아예 받지 않아 아직까지 현재의 상황을 이해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한 지 1년 미만이라면 코어 업데이트에 크게 영향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언젠가 뉴비 또한 시간이 지나 업데이트 영향을 받게 될 것이고, 기존 방식의 글 작성방법으로는 노출이 어려워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개인 블로거는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글 작성해야 할까요? 그 답을 찾아보겠습니다.

 

개인 블로거 생존 방법

개인 블로거는 이제 더 이상 글을 쓸 이유가 없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을 아직까지는 내리지 못하지만 '예, 아니요' 두 가지 모두 맞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Google 트래픽이 폭락하며 다양한 해외 전문가의 영상, 레딧과 같은 대형 커뮤니티 의견을 찾아보았는데요.

 

아쉽게도 현재까지 과거와 같이 높은 수준의 트래픽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구글에서 강조하고 있는 E-E-A-T 방식의 글을 작성하려 신경 썼고, 몇 개의 글은 다시 1페이지 1위에 올릴 수 있었습니다.

 

E-E-A-T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라면 아래 내용을 짧게 훑어보면 이해하는데 도움 될 것 같습니다.

 

 

구글 웹사이트 품질 평가 EEAT 글쓰기

최근 구글 코어 알고리즘 업데이트로 트래픽 하락을 경험했다면 E-E-A-T를 반영한 글쓰기 시작해 보기 바랍니다.

www.itcreator.co.kr

 

E-E-A-T는 실제 자신이 경험한 내용 기반으로 글 작성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22년 11월 15일 검색결과를 더욱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E-A-T에 E(경험)이 하나 더 추가되었습니다.
- 구글 검색센터

 

예를 들어 자신이 알리에서 구매한 상품에 대해 작성하려 제품명을 '제목' 또는 '키워드'에 넣게 되는데요.

 

이 경우 과거와 달리 검색 상단에 알리 스폰서 광고만 1페이지에 노출됩니다.

 

즉, 상업적 키워드는 기업의 광고 위주로 노출되기 때문에 개인 블로거는 트래픽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전무합니다.

 

저 또한 여러 번의 실험 진행하였고 상업적 키워드(제품명, 브랜드)는 1페이지에 노출시킬 수 없었습니다.

 

이와 달리 경험을 기반으로 작성한 제목과 키워드는 여전히 노출 가능합니다.

 

알리에서 구매한 제품을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는지(사용후기), 제품의 부착방법과 경험 부분을 다루었을 때, 1페이지 상단 노출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색인도 바로 진행되었고 노출까지 걸리는 시간도 단 하루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E-E-A-T 기반으로 작성한 글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1페이지 상단 노출 중)

 

 

 

알리 스쿠터 등받이 구매 허리통증 배달통 충격 감소

배달 라이더 분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바로 허리통증입니다. 특히 오토바이 배달통 딱딱한 부분이 허리, 척추에 충격을 가하며 스트레스가 쌓이는데요. 푹신한 스쿠터 등받이 장착하여 편

fooodfighter.tistory.com

 

Google 검색 엔진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개인 블로거들은 기존 방식의 글쓰기를 중단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기존 방식의 글쓰기란 어떠한 글일까요? 자세히 확인해 보겠습니다.

 

살아남기 위한 글 작성법

서치gpt-검색엔진
서치gpt-검색엔진

다소 무거운 내용이지만, 현실적으로 챗GPT는 이제 검색엔진 기능도 무리 없이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즉, 개인 블로거의 영역이 현격히 줄어들 수밖에 없음을 이야기합니다.

 

저 또한 IT 블로그 운영하면서 제품의 다양한 스펙을 정리한 글을 주로 작성해 왔습니다.

 

GPT가 공개되기 전까지(코어 업데이트 이전) 제 글은 대부분 구글 1 상단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검색-상단-스폰서-광고
검색-상단-스폰서-광고

하지만, 현재 제가 작성한 키워드는 대부분 애플, 삼성과 같은 기업 홈페이지가 1 상단에 포진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방식의 글쓰기 전략은 이제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경험하며 느낀 버려야 할 글 작성법에 대해 소개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상업적인 키워드와 SEO에 맞춰 작성한 스펙 나열(ex : 갤럭시 S23 스펙 총정리)
  2. 경험이 들어가지 않은 일반 정보성 글(ex : 사과의 효능)
  3. 전문성 없는 잡블로그 운영(건강, IT, 이슈, 맛집 모두 운영)

최소한 위 세 가지만 주의해도 조금 더 Google 검색 상단에 노출될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여전히 트래픽 회복하기 위해 다양한 실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인-블로그-상단-노출
개인-블로그-상단-노출

최근 유의미한 변화 중 하나는 경험 기반, 내 블로그 주제와 관련된 글 작성했을 때, 다시 검색 상단에 노출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상단을 유지(이미지 참고)하고 있는 블로그 주제는 '돈이 되는 정보'로 부업, 재테크 관련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주로 경험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권위 있는 신문사 보다 더 높은 랭킹에 내 글이 위치할 수 있었습니다.

 

SEO보다는 경험이

검색엔진에서 '구글천하'를 이루게 해 주었던 SEO가 오히려 현재 그들의 위치를 위태롭게 만들었습니다.

 

구조화된 글은 챗GPT가 인간보다 월등히 더 잘 작성하고 실수 없이 정보 전달합니다.

 

SEO를 통해 성공한 Google이지만, 이를 벤치마킹하고 인공지능을 장착한 오픈 AI의 성장세는 무섭습니다.

 

오픈AI-서치GPT
오픈AI-서치GPT

이제 검색엔진의 역할까지 오픈AI의 ChatGPT가 대신하려 합니다.

 

AI와 차별화된 글을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더 많은 고민을 해야 할 때이고, AI 글은 지양해야 합니다.

 

검색 사용자 의도에 부합하는 경험 기반의 글 작성하여 다시 구글의 간택을 받아야 할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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