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정보 이제는 AI 챗봇과 대화를 통해 검색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archGPT는 웹사이트 검색을 통해 실시간 정보 바탕으로 질문에 답변하고, 정확한 출처를 공유합니다. 실제 서치gpt 검색과 기존 검색 엔진과의 차이에 대해 소개합니다.
서치gpt 정보 검색
최근 한국에서 부적절한 행동으로 논란이 된 외국인 유튜버가 사람들 입에 오르고 있어 궁금한 나머지 검색 엔진과 유튜브에서 찾아보았습니다.
정확한 이름조차 알지 못해 기존 검색 방법으로는 한계가 있었고, 검색의도와 달리 광고 위주의 내용이 검색되었습니다.
반복된 검색을 통해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지만, 파편화된 정보들로 인해 사건의 구조화된 정보를 확인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던 중 오픈 AI에서 새로 공개한 '서치gpt' 검색 기능을 활용하게 되었는데요.
'논란이 되고 있는 외국인 유튜버에 대해 알려달라고, 한국에 와서 민폐 되는 행동을 했다'는 질문으로 검색했습니다.
사실 문제를 일으킨 외국인에 대한 이름을 전혀 모르고 있어 다소 추상적이게 질문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조니 소말리(Johnny Somalia)라는 이름과 함께 어떤 행동으로 논란이 되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챗봇과 대화를 통해, 현재 개인 유튜버 채널은 삭제되었다는 것과 미국 출신으로 23년에는 일본에서도 문제 되는 행동으로 추방되었다는 정보를 추가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처럼 단순한 키워드 검색이 아닌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으며 원하는 정보를 보다 가독성 있고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오픈 AI 서치gpt 출시
제가 사용한 SearchGPT는 오픈 AI가 새롭게 출시한 검색 기능입니다. 웹사이트 최신 정보를 기반으로 답변해 주는데요..
지금까지 AI 챗봇은 학습된 데이터 바탕으로 질문에 답변하는 방식으로 최신 정보에는 정확한 답변을 하지 못했는데요.
이제는 최신 정보는 물론 챗봇이 인용한 출처까지 함께 제공해 주어 답변의 정확도와 신뢰성이 높아졌습니다.
링크 연결을 통해 출처가 있는 사이트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지난 7월 서치gpt를 처음 시중에 선보이고 베타 테스트 진행한 지 석 달 만에 정식 출시했는데요.
새로운 모델 출시가 아닌 기존 모델에 검색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현재 오픈 AI 유료 요금제인 Plus, Team 가입자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과 차이는?
네이버, 다음,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은 키워드를 검색하고 정보를 찾는 일방적인 형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내가 찾는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수차례 키워드를 검색하거나, 특정 단어 추가 또는 연관 검색어를 확인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새롭게 열리는 창을 켜고 끄는 반복된 행동이 필요했습니다.
반복된 검색을 통해 원하는 답을 찾는 경우도 있지만 원하는 답을 찾지 못하기도 하는데요.
그에 반해 SearchGPT는 하나의 페이지에서 챗봇과 주고받는 연속성 있는 대화를 통해 정보를 검색하고 이동 없이 원페이지 프롬프트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사용 방법도 정말 간편한데요, 프롬프트에 질문 입력 전 웹사이트 아이콘을 클릭해 검색으로 전환하면 끝입니다.
이후 기존 챗봇과 대화하듯 편하게 질문하고 답하며 정보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출처를 제공하기 때문에 정보의 신뢰성도 기존 검색엔진과 달리 상대적으로 우수합니다.
서치gpt 새로운 검색 엔진
SearchGPT는 단순한 검색 답변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 맞춤, 원하는 답변을 지속해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모르는 내용은 대화를 통해 확인하며, 상세한 정보를 얻게 됩니다. 제가 직접 경험한 조니 소말리와 같은 사례가 그 예시가 될 것입니다.
때로는 웹사이트 검색이기 때문에 잘못된 정보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기존 검색엔진도 동일하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다만 다양한 출처를 근거로 제시하고 있어 오류에 대한 즉각적인 검증이 가능합니다.
일방적으로 받기만 하던 정보가 아닌 피드백을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 저는 서치gpt 기능에 만족했습니다.
현재 구글이 글로벌 1위의 검색엔진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추후 SearchGPT가 대중적으로 사용된다면 포털사이트로서의 기능도 상당히 위태로워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