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기업 전망

코스피 지수 2023년 하반기 상승 근거(2편)

80퍼센트 2023. 7. 5. 15:30
반응형

2023년 하반기 코스피 지수 전망에 대해 1편에서는 엘리엇 파동을 기반으로 피보나치 되돌림을 사용해 현재 주가 위치를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지수는 현재 상승 3 파동이 종료되고 조정 4 파동 진행 중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에 대한 근거로 MACD, RSI, 이동평균선을 사용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다양한 보조지표 수치를 보다 정확히 확인하시려면 모바일보다는 모니터 화면에서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가독성에 도움드리고자 신경 써 작업했지만 모바일 화면이 작은 경우 숫자가 정확히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는 자산(돈)이 걸린 부분입니다. 논문을 읽는다는 마음으로 꼼꼼히 근거를 확인해 주세요. 하방 베팅으로 큰돈을 잃고 있는 개인 투자자분들에게 도움드리고자 시간을 들여 선의로 이 글을 작성한 점 참고 바랍니다.

 

코스피 지수 MACD, RSI 

코스피지수-MACD-분석
코스피지수-MACD-분석

보조지표 MACD를 통해 지수의 현 위치를 살펴보겠습니다. 상단 이미지를 보면 MACD선(파란 선)이 아래에서 위로 올라와 시그널 선(주황 선)과 골든 크로스(매수 신호)가 되면 빨간 세로선으로 표시, MACD선이 위에서 아래로 시그널 선을 데드 크로스하면 파란 세로선으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MACD 신호를 통해 추세전환을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코스피 지수와 함께 차트에 넣고 확인해 보았습니다. 2022년 9월 30일 저점과 이후 2022년 12월 1일 상승 1 파동의 고점에서 MACD 신호를 이용해 매매했다면 높은 손익비를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코스피 지수  저점 상승 1파 조정 2파 상승 3파
엘리엇 파동 기준 날짜 2022.09.30 2022.12.01 2023.01.03 2023.06.12
MACD 신호 발생 날짜
(골든/데드)
2022.10.13 2022.11.22 2023.01.09 2023.06.16

 

위의 표는 각각의 엘리엇 파동의 시작 날짜와 MACD 신호 발생 날짜를 한눈에 정리해 본 것입니다. 추세 전환을 파악하기에는 MACD 보조지표가 유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후행성 지표이기에 정확히 날짜가 일치하지는 않지만 최소한 상승 추세를 놓치거나 매도 타이밍을 놓쳐 손해 보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변곡점을 찾을 때 많이 사용되는 보조지표인 MACD 보는 방법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쉽게 설명해 놓은 글을 작성해 두었습니다. 초보자 분들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두었으니 MACD 보는 방법이 잘 이해가지 않는 분들은 아래 링크 내용을 숙지 후 본문 글을 읽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https://stock0901.tistory.com/48

 

보조지표 MACD 보는 방법 차트 적용 예시

성공적인 트레이딩을 원한다면? 코인, 주식 열풍과 함께 많은 투자자 분들께서 다양한 보조지표를 활용해 스마트한 매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수 전 기본적으로 참고해야 하는 MACD(맥디) 보

stock0901.tistory.com

 

다만 상승 3 파동처럼 기간조정이 길어지며 지수가 횡보하거나, 위아래로 진폭이 심하게 움직이면 MACD의 잦은 골든 크로스 또는 데드 크로스 신호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저점에서 매수 한 투자자라면 이러한 구간에서도 MACD를 보며 매매를 진행해도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주가의 상승을 뒤늦게 추격한 투자자라면 횡보하는 기간 동안 발생하는 MACD 신호를 보고 매수 매도 한다면 손해 보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기간에는 MACD 하나만 보는 것이 아닌 다른 보조지표도 함께 활용해 정확한 주가의 위치를 파악해야 합니다. 

 

코스피지수-MACD-RSI
코스피지수-MACD-RSI

2023년 7월 4일 장 마감 기준 MACD선(파란 선)은 하락 추세를 돌리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시그널 선(주황선)은 아직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두 선의 차이값인 히스토그램도 하락추세의 붉은색이 점점 옅어지고 막대그래프의 크기(차이 값)가 줄어들고 있어 MACD도 조정 4 파동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야기드리는 조정 4 파동 진행은 상승 5 파동이 남았다는 것이고, 하락론자들이 주장하는 킬러 C와 같은 큰 하락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다만 현재 위치에서 지수가 조금 크게 하락한다면 MACD도 데드 크로스가 발생할 수도 있어 이 부분은 참고하며 성급하지 않게 매수 타점을 기다려야 합니다. 

 

RSI(상대강도 지수)를 함께 보시면 상승 3 파동의 고점인 2023년 6월 12일 RSI는 과매수 구간(상단 이미지 빨간 원)에 진입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조정 4 파동이 진행되고 지수와 함께 RSI도 하락하며 과매수에서 벗어나고 중간값보다 더 낮은 40까지 내려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월 4일 장마감 기준 다시 53.33까지 올라온 것을 볼 수 있으며, 중간 값인 50보다 크다는 것은 매수세가 현재까지 더 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지수가 상승 추세 안에 머무르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지수와 이동평균선 

코스피지수-이동평균선
코스피지수-이동평균선

2022년 9월 30일 코스피 지수가 저점일 때 이동평균선을 보면 모든 이동평균선이 역배열을 보입니다. 즉 장기 이동평균선부터 단기 이동평균선까지 순차적으로 캔들 위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후 지수 반등과 함께 단기 이동평균선인 5일선(빨강)부터 캔들 위로 올라타고 있습니다. 상승추세 일 때는 캔들이 5일 선 위를 타고 올라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코스피 지수 3 파동이 진행되는 동안 5일 선 위를 타고 긴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이후 이동평균선은 5, 20, 60, 120, 224 순서대로 정배열되며 돌아서기 시작합니다. 상승 1 파동이 진행되며 처음으로 5일선과 20일(녹색) 이동평균선이 골든 크로스를 냅니다. 그리고 조정 2 파동을 지나 상승 3 파동으로 들어가고 단기 하락과 상승이 반복되며 5일선과 20일선은 골든과 데드를 보여주었습니다.

 

코스피지수-5일선-224일선-골든크로스
코스피지수-5일선-224일선-골든크로스

2023년 3월 27일 단기 5일 이동평균선과 장기 224일 이동평균선이 골든 크로스가 발생하고 이때를 기점으로 이동평균선의 역배열이 정배열되며 추세 전환의 초입에 들어섭니다. 그리고 코스피 지수의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점점 이동평균선들은 단기→장기로 정배열을 만들어 갑니다.

 

이동평균선이 정배열된다는 것은 지수가 상승추세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동안 캔들 위에서 주가의 상승을 막아오던 이동평균선들이 이제는 캔들 아래로 자리하며 캔들을 지지해 하락을 막아준다는 것입니다. 2023년 7월 4일 종가 기준 지수는 5일 이동평균선의 지지를 받고 20일 이동평균선이 캔들 중앙을 관통해 있습니다. 지수가 상승하거나 횡보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다시 정배열을 만들고 상승 흐름을 돕게 될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동평균선의 장기 추세는 한번 바뀌면 되돌리는데 큰 힘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2021년 하반기부터 이어진 긴 하락 추세를 2023년 상반기 들어 다시 상승추세로 전환했습니다. 현 상황에서 코스피 지수가 큰 하락을 할 확률은 하락론자들이 매일같이 이야기하는 '911 테러급' 사건이 매일같이 서울도심에서 발생하지 않는 한 일어나기 힘든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정 4파의 하락과 눌림은 있지만 장기이평선을 뚫고 내려갈 근거는 현재 너무나도 부족하다는 결론입니다.

 

코스피지수-하반기-전망
코스피지수-하반기-전망

코스피 지수 상승 5 파동 어디까지?

지금까지 2023년 하반기 코스피 지수의 현재 위치와 보조지표들의 신호를 알아보았습니다. 보조지표의 특성에 따라 상승의 모습을  보이는 지표도 있고, 아직까지 상승과 하락을 결정하지 못한 지표도 있습니다. 지수는 결국 시장 참여자와 대내외적인 환경에 의해 수급이 결정되고 하락 또는 상승하게 됩니다.

 

그리고 보조지표들은 대부분 결과를 반영하는 후행성 지표입니다. 다만 기술적 분석을 통해 전략을 세울 수 있고, 실제 장 중 대응도 조금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코스피 지수의 흐름과 조정 4 파동 이후 상승 5 파동의 예상지점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까지 함께 따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