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어메이징 완벽치킨, 정말 완벽한가?
24년 8월 9일 이마트에서 출시한 '어메이징 완벽치킨'이 소비자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6,480원이라는 가격은 치킨 한 마리 3만 원 시대, 대중의 관심을 끌기 충분했습니다. 과연 '완벽치킨'은 가격뿐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정말 완벽한 치킨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격적인 가격, 그 이면의 전략
이마트는 이번 어메이징 완벽치킨을 단순 시즌 행사 상품이 아닌, 24년 연말까지 연중 운영 방식으로 기획했습니다.
이는 고물가, 고금리 시대 장바구니 물가를 안정시키고, 오프라인 매장을 찾는 고객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입니다.
이를 위해 7개월간 사전 기획을 하였고, 원재료 대량 매입을 선제적으로 준비했습니다.
치킨 가격에 핵심이 되는 육계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기 위해 노력했고, 브라질산이 아닌 국내산 냉장 닭고기를 사용하면서도 저렴한 가격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닭고기시세는 주가처럼 매일 매일 변화가 있으며, 특히 어메이징 완벽치킨에 사용되는 8호 닭의 경우 타 호수보다 조금 더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 24년 국내산 냉장 닭고기 시세(출처-한국육계협회 자료)
날짜 | 7-8호(가격) | 9-10호(가격) |
1월 2일 | 4,085원 | 3,769원 |
2월 1일 | 3,926원 | 3,615원 |
3월 2일 | 4,085원 | 3,769원 |
4월 1일 | 4,244원 | 3,923원 |
5월 2일 | 4,085원 | 3,769원 |
6월 1일 | 3,926원 | 3,615원 |
7월 1일 | 3,609원 | 3,308원 |
8월 1일 | 3,609원 | 3,308원 |
너무 큰 닭은 식감이 떨어질 수 있어, 완벽치킨은 상대적으로 고가에 속하는 8호 국내산 닭을 사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준비과정을 통해 올해 말까지 사용할 닭 원료육을 100만 팩 이상 확보, 놀라운 가격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원료육 대량 매입을 통해 원가를 낮췄다고 하더라도, 치킨을 만들기 위해서는 닭 손질과 튀기는 과정에서 상당히 많은 인건비가 발생합니다.
또한 튀기기 위해 필요한 기름, 밀가루와 같은 부자재 가격 또한 러·우 전쟁 발발하면서 급격히 인상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어메이징 완벽치킨은 이마트에서 손해를 보고 판매하는 미끼상품입니다.
주중, 주말 판매되는 치킨의 양을 조절하고, 시간대별로 판매수량을 한정한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이마트는 일정 수준 손실을 감수하면서, 매장 방문한 고객들이 다른 품목을 함께 소비하여 이익을 얻겠다는 마케팅 전략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저는 8월 9일 행사 시작과 동시에 방문하였고, 그 이후 일주일 동안 총 세 번째 더 찾아갔지만, 한 번도 구매할 수 없었습니다.
빈손으로 돌아올 수 없어, 다른 신선식품 구매하며 아쉬움을 달랬습니다.
이번 완벽치킨은 정말 완벽한 emart의 미끼상품 역할을 톡톡히 해 내고 있습니다.
기존 마트치킨의 관념을 깨다
저렴한 가격에만 의존하는 기름 범벅 치킨이 아니라는 점에서 완벽치킨은 오래도록 큰 관심을 받을 것 같습니다.
이마트의 자체 브랜드인 피코크 비밀연구소를 통해 바삭한 식감, 풍미를 위해 쌀가루와 15종의 향신료를 조합한 비법 파우더를 자체 개발하였습니다.
이러한 레시피 덕분에 어메이징 치킨은 장을 보고 돌아와서 먹으면 눅눅한 튀김옷으로 소비자의 외면을 받았던, 기존 마트치킨과 다른 겉바속촉의 식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마트 방문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해, 구매 후 바로 먹지 않더라도 에어프라이어 190도에 5분만 조리하면 갓 튀긴 듯한 바삭함을 살릴 수 있도록 레시피 연구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튀김옷에 쌀가루를 적절히 접목하고, 튀김 방식을 100% 크리스피가 아닌 옛날통닭 같은 방식을 반영한 것이 이러한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생각됩니다.
emart 외에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롯데마트, 홈플러스 역시 고객을 유인하기 위한 치킨을 항시 판매하고 있습니다.
- 대형마트 치킨 정보
업체 | 제품명 | 가격 | 호수 |
이마트 | 어메이징 완벽치킨 | 6,480원 | 8호 |
롯데마트 | 큰치킨 | 14,990원 | 8호 |
홈플러스 | 당당치킨 | 6,990원 | 10호 |
매대에서 빛나는 조명과 함께 군침 돌게 만들어 구매한 마트치킨은 집에만 오면 눅눅함에 음식물 쓰레기가 되어 골치 아프곤 했습니다.
하지만 완벽치킨은 소비자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해, 기존 마트치킨의 고정관념을 깨 부신 제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로또 당첨보다 어렵다는 완벽치킨을 구매한 소비자들의 후기를 보면, 이마트 치킨의 퀄리티가 얼마나 좋은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4년에도 대형 프랜차이즈 치킨업체는 점주에게 제공하는 물류비를 인상하며, 치킨 한 마리 3만원 시대를 열었습니다.
점주들은 수익이 주는 것에 반해, 프렌차이즈 치킨 본사는 높은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본사는 배달앱과 함께 대한민국 물가를 올리는 주범이 되고 있습니다.
-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 매출 및 영업이익
업체 | 매출 | 영업이익 | 년도 |
bhc | 5356억 | 1203억 | 2023년 |
BBQ | 4765억 | 653억 | 2023년 |
교촌치킨 | 4450억 | 248억 | 2023년 |
고물가에 힘들어하는 국민이 늘어나는 현 상황에서 튀김옷까지 완벽한 '완벽치킨'의 등장은 거품 가득한 프랜차이즈 치킨 가격에 대한 경종을 울리고 있습니다.
완벽치킨 흥행과 시장 반응
이마트는 이미 이전에 선보였던 생생치킨(9980원)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22년 9월 출시된 생생치킨은 불과 2년 만에 250만 팩 이상 판매되며, 이마트의 효자상품이 되었습니다.
이번 완벽치킨은 생생치킨보다 월등히 저렴한 가격에 더해 튀김옷 기술이 개선돼, 소비자 기대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실제 대형마트 치킨의 인기는 해를 거듭할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22년 이후 이마트 치킨류 매출은 냉동식품 포함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기침체와, 내수 부진, 고금리, 고물가로 인해 소비자들은 높은 물가에 지쳐있는 상황입니다.
가성비와 품질 모두 충족시키는 어메이징 완벽치킨 수요는 앞으로도 시장에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두에 이야기드린 대로, 신선식품을 항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고픈 소비자로서, 저 또한 매주 이마트를 3회 방문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이마트 시스템에 익숙하지만, 아직까지 완벽치킨을 구매하지 못했습니다.
이마트에서 조금 더 공급수량을 늘린다면, 충성도 높은 고객을 더 많이 유치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신선식품만큼은 온라인 배송보다 오프라인 제품 퀄리티가 높기 때문에, 조금 번거롭더라도 이마트 매장을 찾는 고객이 많습니다.
따라서, 완벽치킨의 판매수량을 조금 더 높인다면, 충성고객뿐 아니라, 신규고객 유입에도 도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완벽치킨 정말 완벽한가?
결론적으로, 어메이징 완벽치킨은 가격, 맛, 재료 모든 면에서 가히 완벽에 가까운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emart의 철저한 준비와 고객 니즈를 반영한 전략은 시장에서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다만, 그 인기가 너무 높아 실제 구매하기 어려운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완벽치킨이 정말 완벽한지에 대한 답은 개인의 기준에 따라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맛과 가성비를 중시하는 합리적인 소비자라면, 이마트 어메이징 완벽치킨은 충분히 '완벽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대형마트 치킨 시장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 이 제품이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게 될지, 또한 이 행사가 24년 이후에도 지속될지, 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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