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먼 브라더스 사태 파산 이후 미국 주식
리먼 브라더스 파산 사태 때 미국은 심각한 금융위기를 가져왔습니다. 세계 4위 투자 은행 리먼 브라더스는 2008년 9월 15일 파산, 세계 경제위기를 가져왔습니다. 이 글은 리먼 브라더스 파산 원인과 파산 이후 미국 주식 시장 변화, 위기 극복 과정을 알아봅니다.
리먼 브라더스 소개
리먼 브라더스(Lehman Brothers)는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미국의 글로벌 투자은행으로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메릴린치에 이어 전 세계 4위의 글로벌 투자은행이었습니다.
주요 업무는 글로벌 주식 중개, 기업 M&A 중개, 사모펀드 운영 등이었으며 미국뿐 아니라 세계 금융에 끼치는 영향력이 큰 기업이었습니다.
리먼 브라더스 파산 원인은 서브프라임(sub-prime) 즉, 낮은 신용 등급의 고객에게 많은 돈을 대출해 주고, 신용 등급이 낮은 사람들이 부동산 폭등과 함께 무리한 대출을 얻어 부동산에 투자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는 리먼 브라더스 파산 원인을 제공했습니다.
리먼 브라더스 사태 전
미국인뿐 아니라 전 세계인들을 놀라게 했던 2001년 9월 11일 세계무역센터 테러(911 테러) 사건이 발생합니다. 911 테러 이후 미국 경제는 급격히 위축되었습니다.
이에 미국 연방준비위원회는 움츠러든 경기를 부양하고자 초저금리를 정책을 진행하게 됩니다. 저금리로 인해 시장에 돈이 많이 풀리게 되었고, 주택 대출 또한 확대되었습니다. 당연히 미국의 부동산 가격도 큰 폭으로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시장의 거품이 축적되고 금융기관들은 MBS(주택저당증권)라는 금융상품을 만들었습니다. 금융 업체들은 서브프라임 모기지 대출을 개인들에게 늘렸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상승하는 부동산 가격에 취해 자신의 신용 이상의 돈을 빌려 부동산에 과감히 투자하기 시작합니다.
리먼 브라더스 극복과정
리먼 브라더스 파산 사태 당시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많은 금융회사들이 파산위기에 내몰리게 됩니다. 이 사태를 시작으로 도미노처럼 세계 경제가 붕괴되면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불러왔습니다.
미국은 2000년 닷컴버블 이후 또 한 번 큰 위기가 다가왔고, 순식간에 19조 2000억 달러의 가계 자산이 증발해 버렸습니다. 신용이 낮은 대출자들은 무리한 대출을 통해 구매한 부동산을 차압당하며 파산하고 길거리로 내몰리게 됩니다.
리먼 브라더스 파산으로 부동산, 주식 가격이 더 큰 폭으로 폭락하게 되었고 투자자들은 점점 공포에 휩싸이게 됩니다. 당시 미국 연방준비위원회 벤 버냉키 의장은 강력한 양적완화 정책을 통해 '헬리콥터 머니'를 시장에 투하하며 진화에 나섰습니다. '헬리콥터 머니'는 연준이 직, 간접적으로 가계와 기업에 현금 유동성을 공급하는 정책을 의미합니다.
리먼 브라더스 파산 사태 이후 다우존스지수와 나스닥 종합지수는 크게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주식시장은 회복되었습니다. '헬리콥터 머니'를 필두로 한 유동성 공급을 통해 추가적인 하락을 막아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우존스지수와 나스닥 종합지수는 파산 사태 이전의 가격으로 돌아가는데 약 6년 7개월의 기간이 소요되었습니다. 닷컴버블 당시와 큰 차이점은 자산 시장 폭락 이후 연준과 미국 재무부의 대처였습니다.
닷컴버블의 경우 주식시장 하락이 길고 오래갔지만 리먼 브라더스 사태는 양적완화를 통해 상대적으로 그 기간이 짧았습니다. 당연히 회복과정도 빨랐고 전 세계적으로 미친 파급력 또한 닷컴버블 보다 낮았습니다.
한국의 경우 부동산과 주식시장의 폭락은 있었지만, 오히려 높은 환율덕에 현대자동차와 같은 수출기업들이 좋은 실적을 내며 일부 기업들에게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던 시기입니다.
리먼 브라더스 이후 시장
리먼 브라더스 파산 사태는 미국 금융 시장 위기를 촉발시켰고, 미국 금융 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무너트린 사건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은 다시 닷컴버블 급의 위기와 공포를 느꼈습니다. 하지만 당시 연방준비위원회와 미국 재무부의 발 빠른 대처는 위기 극복에 큰 힘이 되었습니다.
현재 미국은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위기가 발생하기 전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투자 시장이 흔들릴 위기가 발생하면 선제적으로 연준, 재무부에서 나서 위기 대응 매뉴얼을 작동시킵니다.
2023년 상반기 채권발 SVB은행 파산 사태 이후 연쇄적인 중, 소형 은행 파산이 일어났지만 제롬 파월 의장이 이끄는 연준과 미국 재무부의 대처를 통해 큰 위기 없이 지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닷컴버블, 리먼 브라더스 파산 사태를 겪으며 투자 시장은 더 강력한 안전장치를 만들어 놓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22년 러, 우 전쟁 발발, 높은 인플레이션, 연준의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인해 미국과 세계 주식 시장은 조정을 받았습니다. 이 당시 많은 주식 하락론자들이 나와 세계 대공황, 닷컴버블, 리먼 브라더스 사태를 언급하며 투자자에게 공포심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과거 사건들을 경험했던 그 당시와 시스템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경제위기가 발생하기 전, 미국 대통령 조바이든을 필두로 세계 각 국가의 정치인들은 정책적으로 유동성을 시장에 공급합니다. 사태가 커지기 전 미리 선제적으로 자금을 집행합니다.
이전에는 갑작스러운 금융 위기로 인해 건전한 기업들도 위험에 처하는 일이 비일비재했습니다. 현재는 단기적인 유동성 문제로 건전한 기업들이 위기에 빠지는 일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는 달라진 투자 시장 시스템에서 살고 있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일부 언론사, 유튜버들에 의해 만들어진 공포심을 주의해야 하며, 미리 시장 붕괴를 예상하고 하락에 베팅하는 일은 앞으로 없어야 할 것입니다.
질문과 답변(FAQs)
- 리먼 브라더스 파산 사태와 금융위기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요?
리먼 브라더스 파산은 서브프라임 모기지 문제로 인해 발생되었습니다. 금융 기관에서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들에게 담보 없이 쉽게 대출을 제공한 것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 금융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미국 정부와 연준이 취했던 액션은 무엇입니까?
미국 정부와 연준은 헬리콥터 머니로 불리는 양적완화 정책, TARP(자산 매입 프로그램), 실질적 채무 청구, 양적 구제청구 등을 완화하여 금융 위기를 극복했습니다. - 미국 주식시장은 얼마나 오랜 기간이 지나 회복되었을까요?
리먼 브라더스 파산 이후 미국 주식 시장이 이전 가격대로 돌아가는데 약 6년 7개월의 기간이 소요되었습니다. 그 이후 미국 주식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미국의 현재 경제 전망은 어떤가요?
현재의 미국 경제는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더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23년에는 ChatGPT 열풍을 타고 반도체 업종들이 관심을 받았고 관련된 산업과 기업들 모두 큰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신기술이 끝없이 나오고 있는 미국의 현재 경제 전망은 매우 밝은 상황입니다.
23년 2분기 미국 국내 총생산(GDP)은 2.4%를 기록하며 1분기 2%를 뛰어넘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3분기 GDP 또한 높은 수치를 보여줄 것으로 경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것이 안전한가요?
미국 주식시장은 23년 상반기부터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빅테크 기업들이 좋은 실적을 보여주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하반기 미국 주식시장은 기존 오르지 못했던 섹터에 관심을 두고 투자하는 것도 조금 더 안전한 투자를 도와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경제 전반의 상황,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의 실적과 정보, 차트를 통한 기술적 분석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해 보다 안전한 투자를 진행하기 바랍니다. 하단 링크는 기업들의 기술적 차트 분석을 공유하는 글입니다. 필요시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