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사람의 전화번호를 저장할 때, 카카오톡에 자동으로 친구 추가되는 게 불편했던 적 있으신가요? 친하지 않은 사람 또는 택배 배송 번호 등 자동으로 카톡 친구가 되어 곤란한 경우 있을 텐데요. 이런 상황을 방지할 수 있는 카카오톡 자동 친구 추가 방지 3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정말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누구나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자동 친구 추가 설정 끄기
카카오톡에는 자동 친구 추가 기능이 자유롭게 ON/OFF 할 수 있는 설정이 있습니다.
- 카톡 자동 친구 추가 설정 방법
- 카톡 실행합니다.
- 하단 더 보기(···) 탭 하고 상단 톱니바퀴 모양 설정 클릭합니다.
- 설정> 친구> 자동 친구 추가 활성화되어 있다면, 토글 왼쪽으로 밀어 꺼줍니다.
이 설정을 해두면 새로운 번호를 저장해도 카카오톡에서 자동으로 친구로 추가되지 않습니다.
다만, 정말 추가해야 하는 경우에는 QR 또는 아이디로 검색 후, 수동으로 추가해야 합니다.
자동 친구 추가 설정을 끄지 않아도, 전화번호 저장할 때 방지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이름에 # 추가 저장 방법
1. 먼저 '새 연락처 등록' 선택합니다.
2. 이름을 입력하기 전 앞에 '#'을 추가합니다.
예를 들어 '#택배'로 저장해 줍니다.
이렇게 이름 앞에 #을 추가하고 전화번호 저장하면, 카톡에서는 번호를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친구로 자동 추가되지 않습니다.
이름이 아닌 전화번호 앞에 #을 추가하면 카톡에 친구로 추가되니 꼭, 이름 앞에 '#'을 추가해야 합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방법이지만, 단점은 연락처 목록을 조회하면 #이 붙은 이름이 가장 먼저 리스트 업되어 불편할 수 있습니다.
010 제외하고 8자리만 저장
전화번호 저장할 때, '010'을 제외하고 나머지 8자리만 저장하는 것입니다.
만약 전화번호가 010-1234-5678이라고 하면, 1234-5678만 주소록에 저장합니다.
카카오톡은 '010'이 없는 번호의 경우 전화번호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카톡에도 자동 친구 추가되지 않습니다.
010을 입력하지 않고, 저장해도 전화와 문자는 정상적으로 수신 및 발신할 수 있습니다.
스토어 운영하거나, 홍보 마케팅 일을 하는 분들이라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태그로 저장 방법
전화번호를 저장하지 않고, 태그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다양한 택배사 전담 기사님의 전화번호를 알게 됩니다.
전화번호는 알고 있어야 하지만, 연락처에 저장하기는 애매할 때, 태그로 저장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연락처 태그 저장 방법
1. 전화번호를 길게 눌러 주면 하단 추가, 태그 문구가 보입니다.
2. 태그 선택하면 태그 추가 화면이 열립니다.
3. 원하는 텍스트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전화가 걸려오거나 문자 수신되면 태그로 저장한 이름이 표시되어, 연락처에 따로 저장하지 않아도 어떤 전화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락처 저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카카오톡 자동 친구 추가 방지됩니다.
불필요한 카톡 친구 추가 방지
카카오톡에서 자동 친구 추가 방지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카톡 설정 외에도 전화번호 저장할 때, 방지하는 방법으로 일상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태그로 저장하는 방법을 자주 사용하는데요. 직접 연락처 저장하지 않아도 상대가 누구인지 알 수 있어 정말 편리합니다.
소개드린 방법 사용해, 불필요한 카톡 친구 추가를 방지하고 개인정보 보호도 꼭 지키기 바랍니다.
설정 후, 테스트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