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10월 15일부터 유튜브 쇼츠 영상 길이가 최대 1분에서 3분으로 늘어났습니다. 모바일 앱의 쇼츠 탭을 누르면 3분 길이는 아직 알고리즘이 추천하지 않는데요. 그럼에도 '3분 쇼츠' 보신 분들 계신가요? YouTube Shorts 3분 영상 업로드 조건과 올리는 방법 확인해 보겠습니다.
유튜브 쇼츠 3분 조건
유튜브 쇼츠는 24년 10월 15일부터 최대 3분 길이의 쇼츠를 업로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YouTube 고객센터
15일 이전에 올린 60초 이상 3분 미만의 세로형 영상은 동일하게 일반 미드폼으로 구분됩니다.
그럼, 3 min Shorts 영상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3분 쇼츠 영상 조건
1. 10월 15일 이후에 업로드하는 3분 이하의 영상
2. 가로 세로 비율 정사각형 또는 세로 형태
3. 저작권이 있는 오디오 또는 영상의 경우 차단
만약, 3분 미만의 영상을 올리는 데, 쇼츠로 구분되는 게 싫은 분들은 영상 비율을 변경해야 긴 쇼츠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쇼츠 3분 영상 올리는 방법
현재 YouTube 모바일 앱을 통해서는 3분 길이의 동영상 업로드를 지원하고 있지 않는데요.
모바일 앱의 Shorts 카메라로 촬영한 것은 물론, 일반 휴대폰으로 촬영한 영상도 최대 1분 길이만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Shorts 3분 영상은 어떻게 올릴 수 있을까요?
데스크톱 또는 모바일 YouTube 스튜디오 앱을 통해서 업로드 가능합니다.
모바일 스튜디오 앱에서 영상 업로드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1. YouTube Studio 앱 실행합니다.
2. 상단 오른쪽 + 버튼 선택하고 3분 길이 영상 선택합니다.
3. 제목, 설명, 공개 상태, 댓글 설정하고 다음 버튼 클릭합니다.
4. 시청자층에서 아동용 여부를 선택하고 동영상 업로드 버튼 클릭하면 완료됩니다.
단, 유튜브 앱 동영상 올리기에서 지원하는 구간 선택, 필터, 텍스트 삽입은 불가하기 때문에 순수 영상만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계절의 변화, 드라이브하며 보는 풍경 등을 촬영하고 혼자서 당시의 기억을 추억하곤 하는데요.
사진첩에 숨겨둔 나만의 영상조차 이제는 3분 쇼츠를 통해 어떠한 편집(이펙트) 없이, 롱테이크로 올리고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감성적이면서도 기교나 상업적인 느낌이 들지 않은 순수 영상을 올릴 수 있어 마음에 듭니다.
솔직히 다들 틱톡, YouTube 쇼츠의 자극적인 숏폼에 이제는 조금 지치지 않았나요?
3분 쇼츠 업로드 후기
개인적으로 아이폰이나 갤럭시 스마트폰 관련 기능이나 설정법에 대해 소개하는 영상을 올릴 때 쇼츠를 활용해 왔습니다.
간단하게 휴대폰으로 촬영하고, 유튜브 앱에서 텍스트 입력, 색감 보정 후, 업로드해 왔는데요.
3분 영상에서 이펙트를 넣고 싶다면, 별도 편집하는 과정을 거쳐야 해 이 부분은 다소 불편하고 번거롭습니다.
'삐끼삐끼', '마라탕후루'처럼 화려한 숏폼이 아닌 , 기교 없이 누구나 업로드할 수 있는 영상을 더 많이 공유하고자 하는 Google의 의도가 느껴지는데요.
구글이 3 min Shorts를 만들어낸 진짜 의도가 궁금하다면 한번 읽어보기 바랍니다.
편집은 최소화하면서 3분이라는 시간 동안 촬영자가 느낀 세상을 꾸밈없이 보여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다소 지루할 수 있어 배경음악 및 영상의 필터는 조금 더 신경 써 주면 좋을 것 같은데요.
저는 기존 영상에 애니메이션 효과(지브리)를 강조한 필터를 넣어 영상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지브리 애니메이션 느낌 나는 필터가 궁금하다면 하단 글 함께 참고 바랍니다.
한 가지 주의사항은 인기 가수의 음원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숏폼과 달리 길이가 긴 쇼츠는 음원 사용 불가합니다.
1분이 넘는 긴 쇼츠에서 저작권 음원을 사용할 경우 자동 차단되며, 해당 영상은 재생되지 않으니 이 부분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어떤 음악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유튜브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로열티 없는 음악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데스크톱에서 웹사이트 접속하고 YouTube Studio로 이동해 오디오 보관함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구글은 업데이트 중
길이가 긴 쇼츠 업로드하면 숏폼 로고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는 오류가 아닌 업데이트 중으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쇼츠가 표시되는 채널 페이지, 구독 탭 및 기타 영역을 업데이트 진행 중으로, 11월 말까지 완료된다고 공지했는데요.
이번 긴 쇼츠 업데이트는 최대 3분까지 업로드 가능하다는 점을 먼저 알리고 지속적으로 알림을 통해 추가 사항을 전달한다고 합니다.
또한 YouTube 앱을 통한 3분 업로드 역시 내년 초 업데이트된다고 하니, 그전까지는 데스크톱과 YouTube Studio에서 업로드하기 바랍니다.
영상 편집 기술이 없더라도 24년 가을이 지나기 전, 붉게 물든 풍경을 편집 없이 롱 쇼츠로 업로드해 보면 좋은 추억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