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폰을 구매하면 기존 사용했던 구형 스마트폰은 인터넷 접속이 어렵습니다. Wi-fi를 활용해 인터넷 접속 가능하지만, 외부에서 구형폰 사용하기 힘듭니다. 필요한 자료가 구형폰에 있는데, 와이파이가 없다면, 블루투스 테더링 통해 데이터 공유하고 인터넷 접속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블루투스 테더링
스마트폰 통해서 공기계에도 데이터를 공유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입니다.
그중 대표적인 기능이 Wi-Fi 핫스팟과 블루투스 테더링인데요.
모바일 핫스팟은 Wi-Fi를 사용하기 때문에 와이파이 성능만큼 속도가 결정되며, 속도 측면에서는 블루투스 테더링 보다 월등히 빠릅니다.
하지만, 이 연결 방식은 보안에 취약할 뿐 아니라, 배터리 소모가 빠르고 이로 인해 발열 문제가 발생합니다.
물론 짧은 시간 데이터를 공유해 준다면 사용하기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다.
다만, 여러 사람들이 사용하는 공공장소에서는 보안의 위험이 따릅니다.
블루투스 테더링은 이와 달리, 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리지만(데이터를 공유받는 공기계는 동영상 속도가 느림) 배터리 소모가 적은 편이고, 상대적으로 보안에 강합니다.
와이파이가 안되는 환경에서 두 개의 폰 중에서 한 개의 폰이 공기계라면, 블루투스 테더링 통해 두 폰 모두 인터넷 접속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블루투스 테더링 방법
갤럭시 S10 5G 모델 사용하다, 새롭게 갤럭시Z 플립5로 폰을 바꾸었습니다.
기존 구형폰(갤럭시 S10 5G)에 남아있는 사진, 동영상 등을 모두 이동시키지 못한 상황에 갑자기 구형폰에 남아있는 자료가 필요해 데이터 연결 해야 했습니다.
오래 사용하던 폰이어서 케이블 연결 단자가 망가졌고, 와이파이 없는 환경이다 보니 급하게 Z플립5 데이터를 받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두대의 스마트폰끼리 '블루투스 테더링'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참고로 갤럭시 시리즈끼리 블루투스 테더링 가능하니, 이 부분 참고하셔서 따라 해 보기 바랍니다.
- 스마트폰 블루투스 테더링 방법
1. 블루투스를 켜고 데이터 공급하는 스마트폰 검색창에 '블루투스 테더링' 검색합니다.(설정 > 블루투스 테더링 검색)
2. 총 4개의 연결 가능한 화면이 나옵니다. 2번째 위치한 '블루투스 테더링' 선택 후 오른쪽으로 밀어 활성화합니다.
3. 데이터를 공급 받을 공기계의 블루투스를 켜 줍니다. 블루투스 사용중 활성화합니다. 이후 '찾기'를 눌러줍니다.(자동으로 찾기도 합니다)
4. 블루투스에 데이터를 공급해 줄 기기(Z플립5)가 찾아지면 선택합니다. OOO의 Z Flip5라는 문구가 뜹니다.
5. 두 대의 스마트폰에 각각 기기를 등록할까요?라는 문구가 뜨면 등록을 눌러줍니다.
6. '연결 중...' 문구가 나오고 '연결됨' 문구가 나오면 공기계에 데이터를 공유해 줄 Z플립5가 등록되었습니다.
7. 공기계 인터넷 사용 가능하며 데이터 옮기거나 앱 사용 가능합니다.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두 기계가 블루투스 통해 연결되어야 하니 두 기계 모두 블루투스 활성화 해야 합니다.
또한 연결을 위해 '블루투스 테더링' 접속 후 활성화 하는 부분 잊지 말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속도가 아쉬운 블루투스 테더링
대용량 파일을 옮기기 위해서는 블루투스 테더링 보다는 케이블 연결 후 PC로 옮기거나, 보안이 잘 되는 환경에서(공공장소 X) 핫스팟을 켜고 옮기는 것을 권장합니다.
블루투스 5.0기준으로 테더링 속도는 다운로드는 1.0 Mbps 업로드 0.30 Mbps로 속도가 정말 느립니다.
속도차이에 대한 내용을 조금 더 자세히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하단 링크 참고 바랍니다.
작은 이미지 또는 텍스트 파일 정도 옮기는 역할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Wi-Fi를 이용한 핫스팟 연결은 다운, 업로드 모두 100배 이상 빠릅니다.(와이파이6 기준)
이 부분 참고하여 필요한 용량에 맞춰 데이터 연결하기 바랍니다.
쓰임이 있는 블루투스 테더링
만약 공기계를 함께 사용해야 하는데 외부에 있고, 데이터를 전송해 줘야 하는 기기와 공기계 모두 배터리가 부족하다면 블루투스 테더링은 좋은 대안입니다.
특히 공공장소에서 모바일 핫스팟을 켜 두면, 데이터 손실뿐 아니라, 보안에 취약해 문제 발생할 확률도 높습니다.
적절하게 상황에 맞춰 핫스팟, 블루투스 테더링 연결 해 보시기 바랍니다.
테더링 후 인터넷 검색하면 고해상도 이미지가 아니라면 화면 뜨는 속도는 문제 되지 않지만, 동영상 시청은 버퍼가 조금 심합니다.
영상물 시청뿐 아니라 동영상 전송도 상당히 오래 걸린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갤럭시 사용자라면 필수 확인!▼
업데이트 되면서 갤럭시 사진 촬영 시, 무음 설정이 되지 않습니다. 공공장소 촬영이 많다면 무음 설정 참고 해 주세요!
갤럭시 스마트폰의 기능을 활용해 움직이는 GIF 움짤과 동영상 속 장면을 움짤로 만들어 보세요.
24년 삼성 갤럭시 신제품 폴드6 스펙과 전작과의 차이가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