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 정보

배민 무보험 배달 가능 라이더 사고 대응 전략은?

by 80퍼센트 2024. 7. 8.
반응형

24년 7월 2일부터 배민커넥트 라이더는 유상운송보험 가입하지 않고 배달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사고 발생 시 무보험차에 의한 피해 보상 제대로 받기 어려워졌습니다. 무보험 배달 오토바이 및 자동차로 인한 사고 발생 시 대응전략과 배민 보험정책 변경 이유 확인해 보겠습니다.

 

배민 무보험 배달 가능한 이유

배민은 최초의 자체 배달 라이더인 '배민라이더스' 운영 시점부터 꾸준히 유상운송보험 검증 해 왔습니다.

 

이는 배달 도중 발생한 사고로 시민들이 피해 입거나, 라이더가 다쳤을 때 보호 해 주는 역할을 해 주었습니다.

 

즉, 최소한의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 배민에서는 유상운송보험 가입이 검증된 라이더만 업무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24년 7월 2일 부로 무보험 오토바이·자동차 또한 배달 가능하게 약관 변경하였습니다.

 

  • 배달 플랫폼 3사 오토바이 보험 정책
배달 플랫폼 보험 주요 이슈
배민 시간제 보험 24년 7월 2일부로 보험검증 중단
쿠팡이츠 시간제 보험 보험없이도 운행 가능
요기요 유상운송 보험(종합, 책임) 보험 가입 필수

이를 통해 유상운송보험에 가입하지 못했던 라이더들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더 많은 라이더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배달하기 위해 오토바이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하고 업무 시작합니다. 사고에 대한 대비없이 운행하지만 실제 사고는 자주 발생합니다.

 

하지만 현재 국내법으로 유상운송보험 가입 차량만 배달 도중 사고 발생 시 보험처리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배민커넥트 무보험 라이더들은 뺑소니(사고 후 미조치) 일으킬 소지가 다분합니다.

 

대인사고 발생 시 보험 처리되지 않아, 최소 수백에서 수천만 원 이상 피해 보상을 직접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https://fooodfighter.tistory.com/89

 

뺑소니 보험처리 오토바이 가해자 도주 처리 방법

24년 6월 새벽 신호대기 중 오토바이 뺑소니 사고로 현재 병원 입원 중입니다. 경찰 신고부터 보험처리, 입원과정에 대해 경험을 기반으로 이야기 드립니다. 도주 한 뺑소니 가해자 검거 후 법적

fooodfighter.tistory.com

 

한 달 전 오토바이 사고발생했습니다. 가해 오토바이는 신호대기 중이던 제 오토바이 추돌사고 후 도주하였습니다.

 

이후 CCTV 분석해 가해자 검거되었고 형사, 민사합의 진행했습니다.

 

가해자는 입원치료비와 형사합의금, 변호사선임비 포함 대략 3천만 원 가까이 비용 발생했습니다.

 

아직 벌금형 받지 않은 상태이며, 벌금 또한 500만 원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무보험 오토바이 사고 시, 문제수습하기 어렵습니다.

 

제가 직접 경험한 사건을 보더라도 현재 배민 무보험 정책은 추후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다분합니다.

 

무보험 라이더 대응 전략은?

배달-플랫폼-부업-6년차
배달-플랫폼-부업-6년차

2018년 우버이츠부터 시작해 지난 6년 동안 플랫폼 배달 부업 해 왔습니다.

 

우버이츠, 배민, 요기요, 쿠팡 모든 계정 만들어 틈틈이 시간 날 때 부업을 통해 재미나게 용돈벌이 했습니다.

 

6년 동안 1억 넘는 돈을 배달부업으로 모을 수 있었으니, 용돈벌이로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유상운송보험 검증 요기요 가입방법

 

오토바이를 30년 가까이 타왔기 때문에 장거리 투어 대신 동네바리하며 바이크 탈 수 있어 좋았는데요.

 

배민라이더스부터 활동했기 때문에, 쿠팡이츠와 달리 보험에 엄격한 배달의민족 시스템을 신뢰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배민 보험 정책 변화는 추후 피해자가 되었을 때, 문제의 소지가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무보험 라이더에 의해 사고 발생했을 시, 대처 방안은 오직 하나입니다.

 

유상운송 종합보험 가입과 함께 무보험차상해 특약을 넣는 것입니다.

 

무보험차상해 가입되어 있다면, 병원 치료비만큼은 다친 부분에 한 해 거의 무제한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제가 최근 직접 경험한 뺑소니 사고에서도 적용되었고, 만약 DB 무보험차상해 가입되어 있지 않았다면, 많은 치료비를 자부담해야 했습니다.

 

피해자-국가지원-사업
피해자-국가지원-사업

물론, 산재 또는 국가지원사업 이용할 수 있지만, 이는 무보험차상해와 달리 보장범위가 넓지 않습니다.

 

한 마디로 치료를 제대로 받기 충분하지 않습니다. 또한 보상을 받는 과정도 오래 걸리고, 적절한 보상도 어렵습니다.

 

따라서 무보험 차량에 의해 피해 입거나 뺑소니 사고 발생이 고민된다면, 꼭 유상종합운송 보험 가입 시, 무담보차상해 특약 넣기 바랍니다.

 

제가 뺑소니 사고 경험하지 않았다면 이렇게 강조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억울한 피해자가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는 상황에 온다면 사회 안전망에 기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피해자라고 하여 사회에서 100% 보호해 주지 않습니다. 현실적으로 그렇습니다.

 

배달 라이더 분들이 궁금해하는 유상운송보험 정보에 대해 자세히 기재해 두었습니다.

 

참고하여, 배달 오토바이 보험 가입 시, 다방면에서 보상받을 수 있는 항목 꼭 넣기 바랍니다.

 

이륜차 보험 정보 확인하기

 

배민 무보험 시대유감

서태지와아이들-시대유감-표지
출처-서태지와아이들-시대유감

배달의민족은 기존에 없던 창의적인 기획력으로 배달앱이라는 시장을 키워왔습니다.

 

개척자였고, 시장의 트렌드를 만들어 나갔습니다. 조금은 엉뚱하지만, 독특한 B급 감성으로 캐릭터 또한 국민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국민 캐릭터 '배달이'가 만들어지고 대한민국 배달 플랫폼 1위 위치에 올라섰습니다.

 

저 또한 배달의민족 기업철학을 좋아했던 1인입니다.

 

일반인이 오토바이가 아닌 자전거 등을 이용해 누구나 배달 가능하게 하는 현재 배민커넥트는 7년 전 제 블로그에 작성한 아이디어 중 하나였습니다.

 

저만의 상상이 배민커넥트를 통해 현실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저는 배민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보험정책 변경은 국민의 사랑을 받아온 기업이 국민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행동을 취한 것입니다.

 

지금이라도 과거 '배민다움' 정신을 통해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무보험 배달 철회하기 바랍니다.

 

이번 정책 변경은 오토바이 라이더뿐 아니라 아이들, 노약자 모두를 위험에 빠트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