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그로 인해, 검색 순위 변동이 발생하며, 트래픽이 줄거나 늘어나기도 합니다. 최근 코어 업데이트 이후 검색 유입이 급격히 줄어든 블로거가 급증하고 있는데요. 트래픽 감소 원인과 해결 방안을 찾고 있다면 참고 바랍니다.
구글 검색 유입 감소
구글에서는 코어 알고리즘과 그 외 소규모 업데이트를 꾸준히 진행하며, 콘텐츠 평가 방식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데이트로 인해 블로그 트래픽 또한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지난 24년 3월 대대적인 업데이트로 순위 변동이 발생했고, 이번 8월 업데이트 이후 저 역시 Google 유입 감소를 겪고 있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애드센스 수익형 블로그 운영자들 또한 유입이 감소하며 당황 해 하고 있습니다.
미국 최대 커뮤니티 사이트 Reddit에서도 이와 관련한 글들이 증가하고, 개인 블로그는 트래픽이 줄어들고 있는 것이 정설로 보입니다.
구글이 주장하는 트래픽 폭락 원인
Google에서 공식적으로 이야기하는 Organic Traffic 감소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알고리즘 업데이트, 사이트 전체 보안 또는 스팸 문제로 인한 대폭 하락
- 계절성 감소
- 사이트 전반의 기술적 문제, 관심분야 변화
- 오류 신고
Google에서는 알고리즘 업데이트로 인한 트래픽 변화는 근본적으로 콘텐츠 문제가 아닐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Google 검색 센터
노출 순위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새로운 콘텐츠와 업데이트되는 정보들로 끊임없이 변화할 수 있어, 검색 결과 역시 유동적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연 검색 트래픽은 증가 또는 감소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서치 콘솔에서 확인할 수 있는 Traffic 예시를 보여주면서 이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작성한 글이 계절성 포스팅이 많다면 시즌에 따라 유입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부분도 예시로 설명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영향 때문에 최근 트래픽이 폭락했다는 것은, 장기간 블로그 운영하는 분들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유입 감소 이후 24년 10월 30일 현재까지 유튜브뿐 아니라, 해외 커뮤니티 글을 찾아보며 원인을 파악해 보았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주요 트래픽 감소 원인은 아이러니하게도 바로 챗GPT 때문이라는 결론을 도출하게 됩니다.
이 내용은 다소 복잡한 부분이기 때문에 조금 더 자세히 다뤄보았습니다.(하단 글 참고)
구글 유입 감소 해결 방안
챗GPT의 구조화된 글은 이제 블로거 개인이 따라잡을 수 없는 수준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 16 무게'를 알고 싶다면, 이제 많은 분들이 애플공홈을 방문하거나 GPT에 질문해 답을 찾아냅니다.
SEO 구조로만 글 작성하는 블로거는 더 이상 '아이폰 16 무게'라는 키워드에서 상단 노출을 기대하기 어려워졌습니다.
구글도 챗GPT로 인한 검색 사용자의 변화를 인지하였고, 검색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알고리즘 업데이트 진행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점점 '권위 있는 기업의 홈페이지' 또는 광고를 집행하는 '상업적인 홈페이지'가 상단에 올라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그대로 트래픽 감소를 지켜보기만 해야 할까요? 저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결방안은 바로 구글에서 강조하는 'E-E-A-T'를 강조한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형식의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E-E-A-T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관련 내용은 하단 글 참고 바랍니다.
Google이 강조하는 E-E-A-T에 대한 이해를 하지 못한다면, SEO 구조로만 글 발행하는 블로거의 미래는 어두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중 경험(Experience)의 영역을 함께 담지 못한 기계적인 글은 더 이상 상단 노출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저 또한 코어 업데이트 이후, Google 검색 상단에 노출되던 글들이 하위로 내려가면서 트래픽 폭망을 경험했는데요.
여러 개의 블로그 모두 순차적으로 유입이 줄어들어 발행한 모든 글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그중 여전히 1상단을 유지하고 있는 글은 모두 다 구글이 강조한 경험 기반으로 작성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번호판 부착 과정, A/S 센터 수리받고 찾아가는 방법과 같이 경험이 꼭 들어가야 하는 글이었습니다.
즉, 내가 어떤 경험을 했는지 검색자가 이해할 수 있는 글은 여전히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제품 스펙, 출시일 정보와 같이 규격화되고 구조화하기 쉬운 글은 이제 더 이상 상단 노출되지 않았습니다.
이제 더 이상 규격화된 구조적인 글은 사람이 챗GPT를 따라갈 수 없습니다.
인공지능 챗봇이 진화하며, 기존 SEO에 함몰된 글 작성방법은 더 이상 유용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경험과 더불어 SEO 양식에 맞춰 글을 작성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해결 방안 EEAT를 높이자
구글은 웹사이트가 일관되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지 확인하고 일정 기간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장기적으로 가치 있는 사이트인지 확인하고, 검색 순위가 반영됩니다.
Google은 최근 Core 알고리즘 업데이트 진행하며 기존과 다른 방법으로 웹사이트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평가 항목에 경험, 전문성, 권위, 신뢰성을 강조한 E-E-A-T가 중요하다는 의견이 기정 사실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저 또한 E-E-A-T를 참고해 글을 포스팅하고, 검색 순위와 트래픽 변화를 체크해 보려 합니다.
참고로 알고리즘 업데이트는 신생 블로그와 웹사이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즉, 연식이 얼마 되지 않은 사이트는 갑자기 방문자가 폭락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1년 이상 운영한 블로거 분들 중, 구글 검색 트래픽이 급격하게 줄어들었다면 소개드린 방법 참고해 해결해 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