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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인터넷/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 정보

티스토리 블로그 SEO 최적화 파워 블로거 꿀팁

by 80퍼센트 2023.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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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블로그-SEO-최적화-썸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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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블로그 SEO 최적화를 위해 필요한 꿀팁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SEO 최적화에 대한 다양한 꿀팁을 모아 보았습니다. 블로그 운영 15년 차 메인 블로그 순위 100위권(블로그차트 기준)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파워 블로거의 꿀팁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많은 분들께서 최근에는 수익형 블로그인 티스토리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접근성이 좋은 네이버 블로그는 티스토리보다 쉽게 방문자 유입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수익을 내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저 또한 현재 운영 중인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일평균 방문자 숫자가 1만 명 넘게 들어오고 있지만 애드포스트 만으로 벌어들이는 수익은 월 50-70만 원 정도로 기대 이하입니다. 즉, 비즈니스 홍보 및 협찬 광고가 아닌 순수 애드 포스트 수입으로만 보았을 때 네이버 블로그의 수익성은 현저히 낮은 편입니다.

 

이처럼 낮은 수익성으로 인해 기존 네이버 블로거 분들께서도 추가로 티스토리 블로그 계정을 만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기존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해 보셨던 초보 아닌 초보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에게 티스토리 블로그 SEO 최적화에 대해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블로그-전체순위
네이버블로그-전체순위

저는 기존 블로그 순위 100위 권에 들어가는 교육 관련(경제분야) 블로그를 메인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3년 6월부터 서브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현재 함께 키워나가고 있다는 점 참고 하셔서 SEO 최적화에 대한 좋은 꿀팁을 함께 가져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유튜브를 통해 자극적인 썸네일(ex : 글쓰기 1시간이면 XX만원 법니다)로 전자책 판매 또는 강의를 하며 블로그 수익을 홍보하는 채널이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분들 중에서 저보다 블로그 순위가 높으신 분들은 손에 꼽힙니다. 굳이 전자책 및 강의, 멤버십을 통해 비용을 낭비하는 것보다, 밑에 글을 참고해 무료로 블로그 SEO 최적화를 만들어 수익형 블로그로 안착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SEO 최적화를 위한 꿀팁 다섯 가지

 

1. 키워드 선정

키워드는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 모두 동일하게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SEO 최적화를 위해서는 키워드가 가장 우선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것저것 작성하는 잡블로그가 아닌 경우 현재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주제와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를 집중적으로 공략해 글을 작성해 나가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가 경제와 관련한 분야라면 경제의 범주를 벗어난 연예인 일상, 당일 이슈 기사, 영화 소개와 같이 동 떨어진 글을 작성하면 SEO 최적화에 부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가 메인으로 운영 중인 경제 교육 관련 블로그의 경우에도 1일 1 포스팅은 최소 경제와 관련된 포스팅을 하고 있으며 그 외 일상의 내용을 적거나 관련 없는 주제는 거의 작성하고 있지 않습니다. 한 가지 분야에 집중하는 것이 블로그 지수에 도움이 된다는 점 꼭 인지해 주셔야 합니다.

 

방문자 숫자에 대한 유혹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이슈글에 목을 매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글이 발행된 이후 이슈의 소멸로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에 상단 노출 시간도 유지되기 어렵습니다. 또한 이러한 글들은 방문자의 체류시간도 길지 않아 블로그 지수에 좋은 영향을 주기 어렵습니다. 

 

구글-키워드플래너-활용
구글-키워드플래너-활용

그렇다면 키워드를 선정할 때 블로그 주제와 관련성이 높고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는 어떻게 찾는 것이 좋을지 궁금해하실 것 같습니다. 저는 Google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2023년 6월부터 서브로 만든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기업에 대한 전망과 주식 차트 분석에 대한 부분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 주가에 대한 전망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지 먼저 찾아보고 검색량이 많은 기업을 포스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구글-키워드플래너-사용법
구글-키워드플래너-사용법

키워드 플래너를 통해 새 키워드 찾기에서 '주가 전망'이라는 키워드에 대한 검색을 해 보면 어느 기업에 대한 검색량이 많은지 그리고 경쟁강도를 한눈에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검색유입이 많은 기업을 우선적으로 분석해 블로그에 글을 쓴다면 더 많은 노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새롭게 시작하는 블로그의 경우에는 아직 블로그 지수가 높지 않아 기존의 블로그 보다 상위 노출이 될 기회가 낮기 때문에 역으로 경쟁강도가 낮은 키워드부터 천천히 공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자신이 포스팅할 주제의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경쟁강도에 대해서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관련 키워드를 함께 찾아주기 때문에 글 작성 시 이런 키워드로 인해 보다 더 많은 방문자 유입을 이루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키워드 플래너의 사용법은 구글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편하게 가입할 수 있으며 무료 버전 만으로도 블로그 포스팅에 도움이 되는 키워드를 찾는데 무리가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메타디스크립션 작성

메타디스크립션-설명
메타디스크립션-설명

메타디스크립션이라는 용어가 생소한 네이버 블로거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메타디스크립션은 웹사이트에 포스팅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해서 설명해 주는 설명문으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이처럼 제목과 함께 제시되는 메타디스크립션(요약문)은 방문자가 웹페이지(블로그 내부)로 접속할지 결정하는 키 포인트가 됩니다. 구글 SEO에 따르면 자신이 검색한 키워드와 요약문의 내용이 잘 어울리는 경우 해당 콘텐츠를 상위 노출로 선택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개별페이지에 별도로 메타디스크립션을 작성할 수 없기 때문에 웹페이지 제목 아래 1-2줄 정도의 내용이 자동(콘텐츠의 110-120자 정도가 선정)으로 선정됩니다.

 

메타디스크립션-글자수세기
메타디스크립션-글자수세기

그렇기 때문에 포스팅할 때 제목 작성 후, 본문에 키워드, 제목과 관련성이 높은 글을 공백포함 100-120자 정도를 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보시는 포스팅 기준으로 메타스크립션이 될 글귀의 글자 수 세기를 확인해 보시면 공백포함 123자가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하나하나 신경 써야 해서 티스토리 블로그가 처음에는 불편할 수 있지만 SEO 최적화된 글 작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글쓰기 습관을 잘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제목 태그(h태그)를 활용하기

h태그를 사용하게 되면 블로그의 SEO를 최적화하고 검색순위를 높여주며, 포스팅의 가독성을 높여줍니다. 그렇다면 h태그는 무엇인지 조금 더 쉽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태그의 h는 머리를 의미하는 Head의 약자입니다. 머리라는 것은 글에서는 제목을 의미합니다. html을 조금이라도 다루어 보신 분들이라면 <h1>, <h2>... 이런 식의 코드를 자주 보셨을 것입니다.

 

여기서는 복잡한 html을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h 태그에 대한 이해만 해 주시면 됩니다.

 

구글은 기본적으로 구조화된 글을 좋아합니다. 즉, 짜임새 있게 글을 구성해 주게 되면 이는 구글 SEO에 맞춰 상위 노출에 유리한 글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에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글 안에서도 소제목이 있고 문단을 나누어 본론의 내용이 작성되어 있는 경우, 구글봇은 이 글을 구조화된 글, 짜임새 있는 글로 판단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최적화된 글을 구글 SEO에 맞춰 작성된 글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H태크-사용법
H태크-사용법

현재 보시고 계시는 포스팅의 내용으로 h태그에 대해 설명드리면 제목 1은 본문 글에서 가장 먼저 작성한 '초보 블로그 SEO 최적화를 위해 필요한 꿀팁' 부분입니다. 이는 HTML에서 h2가 됩니다. 제목1인데 왜 h2인지 헷갈리실 수 있는데 본문 글 작성 전 가장 먼저 작성한 진짜 제목이 h1이 되기 때문입니다. 즉, h1은 따로 세팅을 해 줄 필요가 없습니다.

 

H태크-사용-순서
H태크-사용-순서

상단의 이미지를 참고하셔서 제목 1은 h2, 제목2는 h3, 제목3은 h4라는 것을 보다 쉽게 이해하면 좋습니다. 본문에 제목1을 넣고 본문 글 작성 후 다시 주요한 제목이 되는 글을 작성하면 제목2를 넣은 후 본문작성 이렇게 넣어 주시면 좋습니다.

 

즉, 제목1은 서론, 제목2는 본론, 제목3은 결론 이런 식으로 넣어 보다 더 짜임새 있는 글을 작성할 수 있으며 글의 문맥과 흐름이 좋아져 방문자로 하여금 글을 읽는데 편안함을 가져다주게 됩니다. 이를 통해 블로그 글의 체류시간을 늘리며 광고 유입 확률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4. 이미지 alt 태그 설정과 이미지 사이즈 줄이기

구글과 타 블로그의 차이점 중 가장 극명하게 드러나는 부분이 바로 이미지 관련 SEO 정책입니다. 다음 블로그의 경우 이미지를 여러 장 첨부하는 것에 높은 점수를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도 이미지에 별도의 alt 태그(이미지의 내용을 설명하는 태그)를 넣는 것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앞선 검색엔진을 갖추고 있는 구글의 경우는 다릅니다. 우선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유저를 가지고 있는 구글은 이미지 로딩 시 속도가 중요합니다. 페이지 로딩 시 무거운 이미지 파일(대량 이미지 등록)을 올린다면 구글 입장에서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SEO에 최적화된 이미지 파일 형식으로 저장 후 업로드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많은 블로거 분들께서 이미지 저장 파일 형식으로 jpg, png, jpeg 등을 사용하고 있지만 용량이 무거워 구글에서는 선호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최근 구글에서 개발한 Webp 파일 형식으로 포스팅(업로드) 하면, 이미지의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는 것은 물론 이미지 품질 또한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페이지 로딩 속도를 높여 줍니다.

 

jpg 파일을 Webp 파일로 변환해 주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고, 포토샵을 통해 이미지 컨트롤 하고 계시는 경우에는 별도의 플러그인 설치를 통해 Webp로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참고해 이미지 등록 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많은 유저 중에서는 시각장애인과 같이 직접 이미지를 볼 수 없는 유저들도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이 가지는 기준은 바로 이러한 부분에서 큰 차이점을 보이는데, 시각장애를 가져 이미지를 볼 수 없는 분들을 위해 구글은 이미지 파일에도 키워드를 넣어 이 부분을 인지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즉 이미지 alt 태그를 통해 이미지의 적합성과 함께 글로벌 기업이 가지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까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글의 정책 방향에 맞춰 포스팅에 사용하는 이미지는 꼭 alt 태그를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그 외에도 alt 태그를 통해 이미지 검색 유입을 높여준다는 점에서 포스팅 시간이 조금 더 걸리더라도 꼭 alt 태그를 이미지에 넣어 주셔야 합니다.

 

alt태그-넣는-방법-소개
alt태그-넣는-방법-소개

이미지 alt 태그를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넣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사진을 첨부한 후에 상단의 이미지와 같이 톱니바퀴 모양의 대체 텍스트 삽입을 눌러 줍니다.

 

대체 텍스트를 넣으라는 문구가 나오면 사진에 대한 설명을 기재해 줍니다. 예를 들어 지금 설명드리고 있는 사진의 설명을 기재한다면 'alt태그-넣는-방법-소개' 이렇게 넣어 줍니다. 대체 텍스트 삽입을 마쳤다면 이미지를 설명해 보세요 부분에도 동일하게 'alt태그-넣는-방법-소개'를 입력해 줍니다. 

 

5. 꾸준한 블로그 활동 및 포스팅

이 부분은 구글, 네이버, 다음 모든 블로그에서 강조되는 부분입니다. 가장 쉽고도 어려운 부분인 꾸준한 포스팅은 검색엔진에 블로그 활동을 지속적으로 알릴 수 있으며 검색순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티스토리-플러그인-구글서치콘솔-연동하기
티스토리-플러그인-구글서치콘솔-연동하기

특히 초보 블로거 분들의 경우 검색엔진에서 인지하지 못하는 기간 동안 별도의 색인요청을 각 포스팅마다 신청하며, 꾸준한 글 작성을 해 준다면 방문 유입자 증가에 큰 도움이 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플러그인을 통해 구글 서치 콘솔 계정을 연동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구글에 자동으로 티스토리 블로그가 노출될 수 있도록, 자동색인요청이 되는 것입니다. 플러그인을 통해 다양한 플랫폼에 블로그를 홍보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서치 콘솔의 경우 초반에는 자동색인이 잘 되지 않아 티스토리 블로그 글 작성 후 직접 색인요청을 해주시는 것도 보다 더 빠르게 구글에 블로그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웹마스터, 줌 고객센터를 통해 직접 블로그를 등록해 주시면 조금 더 빠르게 포털 사이트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노출시켜 방문자 유입을 늘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줌의 경우 등록 요청한 지 이틀 만에 방문자 유입이 시작되었으며, 네이버는 시간이 더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 운영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지금까지 파워 블로거의 티스토리 블로그 SEO 최적화 꿀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보다 더 높은 순위의 블로거 분들께서는 더 많은 꿀팁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15년 동안 블로그 순위권에서 꾸준히 생존(?)할 수 있었던 고인물 블로거로서 초보 블로거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기재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소개해드린 다섯 가지의 꿀팁 중에서 마지막 부분인 꾸준함을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여러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때로는 실패할 수 있고 원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아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사라질 수 도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인고의 시간을 버티고 꾸준하게 블로그 포스팅을 해 나간다면 원하시는 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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